-
실비 보험료는 매 해 갱신되는 보험료로 저렴한 보험료로 시작하여 점점 부담되는 보험료까지 보험금액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오늘은 조금이라도 실비 보험료를 아낄 수 있는 제도를 준비하였으니 마지막까지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1. 실비보험 공제금액
실비보험은 가입자가 병원에서 치료하는 치료비에 비례하여 대부분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 악용될 경우 남용될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와 같이 남용될 경우 보험사의 손해율 증가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보험료가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해 실비보험 공제금액을 만들었습니다. 즉, '공제금액은 가입자가 부담하는 자기 부담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실비보험은 다른 보험과 다르게 보험료 인상 문제를 개선할 목적으로 정기적인 개정을 통해 자기 부담금을 높이고, 손해율에 영향을 주는 보장항목들을 수정하면서 보험료를 적정 수준으로 낮추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2. 의료 실비 자기 부담금 제도
가입자의 의료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실비보험의 입원 의료비 특약은 연간 공제하는 자기 부담금이 200만 원을 초과할 때는 초과 금액에 한해서 공제하지 않고, 한도 내에서 보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3. 실손의료비 전환제도
실손의료비 전환제도에 대해 알기 위해서 과거 실비보험이 어떻게 판매되었는지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 실비보험은 건강보험에 추가되어 특약으로 판매'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가입시기별 보험료와 보장내용, 다른 기타 특약으로 인한 보험료의 차이가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실비보험은 하나의 상품으로 단독 판매가 가능하도록 개정'되었습니다.
이러한 개정과 함께 과거 실비보험에 가입한 가입자들이 최근 실비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실손의료비 전환제도를 시행'하였습니다. '실손의료비 전환제도는 과거 실비보험의 보험료 갱신과 기타 특약들로 인해 보험료 부담이 있는 보험 가입자에게 보험료가 저렴한 최근실비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글을 마치며
오늘은 실비보험료를 아낄 수 있는 실손보험 전환제도와 또 다른 실비보험료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실비보험은 필수보험으로 꼭 가입해야 하는 보험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실비보험 특약에 대해 잘 모른 채 실비보험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보장이 필요할 때 보장을 제대로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실비보험 가입 전 특약에 대해 확인하고 가입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종합보험을 가입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실비보험에 중복으로 가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실비보험 하나를 해지해야 할지 아니면 그대로 유지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또한 실비보험 외에도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있지만 나에게 이런 일이 생기지 않을 거라는 생각으로 가입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커피 한잔 값으로 큰 위험을 보장받을 수 있는 필수보험은 꼭 가입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참고문헌: 좋은 보험 설명서(저 전의진)
'보험 > 실비보험-실손보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사고 과실 실비보험 지급 가능할까? (0) 2024.07.23 백내장 다 초점 렌즈 실비보험 완벽정리 (0) 2024.07.18 실비보험 중복 보상 받을 수 있다? 없다? (0) 2024.06.18 실비보험 보장특약 알고 가입하자! (0) 2024.06.18 실비보험 상해 후유장해보험 꼭 가입해야할까? (0) 2024.06.18